•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전라남도,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2025 호남미래포럼’ 개최

김영록 지사, ‘호남미래포럼’서 ‘더 위대한 전남’ 비전 제시
호남 주요 전·현직 출향인사 대상 미래 전남 청사진 밝혀

2025년 03월 12일(수) 18:16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2일 서울 더 리버사이드호텔에서 열린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2025 호남미래포럼’에서 ‘더 위대한 전라남도를 향한 힘찬 도약’이란 주제로 강연을 마친 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2일 서울 더 리버사이드호텔서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 조찬강연을 통해 도정성과와 솔라시도 AI슈퍼클러스터 허브 구축 등 현안을 소개하고, ‘더 위대한 전남’ 도약비전을 제시했다.

포럼에는 허신행 호남미래포럼 이사장, 이만의 전 환경부 장관 등 100여 명의 호남 출신 주요 공직자와 출향 기업인이 참석했다.

김영록 지사는 ‘더 위대한 전라남도를 향한 힘찬 도약’을 주제로 전남의 역동적인 변화와 도정 주요 성과를 설명하고 미래 전남 청사진을 밝혔다.

전남의 역동적 변화로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지역내총생산(GRDP) 전국 8위·1인당 개인소득 전국 9위 등 경제지표 상승 ▲52조 2천억 원 규모 투자유치 ▲합계 출산율 전국 1위(1.03) 등을 꼽았다. 또 ▲바이오 분야 특화단지와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등 기회발전특구 지정(5개 첨단산업) ▲남부권 광역 관광개발사업 1조 3천억 원 확보 등을 주요 도정 성과로 소개했다.

특히 서민경제가 위기인 만큼 지역사랑상품권 조기 발행, 경영안정자금 확대 등 민생안정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함께 ▲RE100시대 해외 글로벌기업 유치를 통한 솔라시도 AI 슈퍼클러스터 허브 구축 프로젝트 ▲에너지 기본소득 1조 원 시대 실현 ▲벤처창업 생태계 조성 등 11개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김영록 지사는 또 정치 대개혁과 분권형 대통령제 도입 필요성을 제기하고, 그동안 민주화에 기여해온 호남의 역할을 언급하며, “제2의 김대중 대통령과 같은 인물들이 호남에서 나와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전남 미래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회원님들을 비롯한 도민의 깊은 애정과 응원 덕분”이라며 “가장 전남다운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신념으로 세계와 당당히 경쟁하고 동행하는 더 위대한 전남으로 비상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호남미래포럼은 ‘우리나라의 미래를 호남이 개척한다’는 설립 취지로 2013년 12월 창립, 허신행 전 농림수산부 장관이 이사장으로 있으며, 전직 장·차관 등 고위 공무원, 출향 기업인, 전문가 등 회원 7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전라남도, 제7회 섬의 날 행사 개최지 여수시 선정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탄소중립 한우산업 지원법’ 국회…
전라남도, 새정부 민생추경에 지역 현안 12개 사업 2천42억…
전라남도, 남도미식 청년셰프 콘테스트 참가자 모집
전남자치경찰위원회, 청소년에게 불법촬영 탐지카드 배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폭염 대응 무더위쉼터 현장 살펴
전라남도, 코레일유통과 협업 광주송정역 ‘고향뜨락’ 직…
전라남도, 2025년 상반기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우선구매 설…
전라남도, 남도영화제 시즌2광양 준비상황 보고회 개최
전라남도, 2025년 홍보 아카데미 진행
전라남도, 여수사건 제23차 실무 소위원회 개최
전라남도, 7월 임업인에 산약초 생산자 이정은 임업후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