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광양시, 제24회 광양매화축제 가는 방법 총정리

무료셔틀버스, 도심권 셔틀버스, 대중교통 정보 등 총망라
대형버스는 도사·섬진 주차장, 일반차량은 둔치 및 신원 소둔치 주차 가능

2025년 02월 26일(수) 11:48
광양시, 제24회 광양매화축제 가는 방법 총정리
[대한기자협회 광양시지회] 대한민국의 봄을 선언할 제24회 광양매화축제 개막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광양매화축제 관련 문의가 연일 쇄도하고 있다.

광양시는 방문객이 더욱 편리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주차장, 무료셔틀버스, 도심권 셔틀버스, 대중교통 정보 등 교통 편의를 위한 모든 정보를 정리해 안내했다.

제24회 광양매화축제는 지역민과 관광객이 상생하고, 지속가능한 대한민국 문화관광 축제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입장을 유료화하고, 차 없는 쾌적한 축제장을 실현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축제장 내 차량 진입이 전면 통제되므로 일반차량 방문객은 둔치주차장에 주차한 후 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도보로 20~30분 이동해야 한다.

특히, 구례 방면에서 오는 일반차량은 축제장을 통과할 수 없으므로 둔치주차장으로 이동하려면 하동 방면으로 남도대교를 건너 신원로타리 쪽으로 주행해야 한다. 다만, 대형버스는 버스 전용 주차장인 도사주차장(섬진교 방면), 섬진주차장(남도대교 방면) 등에 주차할 수 있다.

올해 주차장~매화축제장 간 셔틀버스는 평일과 주말을 구분해 탄력적으로 운영된다. 평일에는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45인승 버스가 10분 단위로 둔치주차장~매화축제장을 오간다.

주말에는 기존 둔치주차장(1구간)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신원 소둔치 주차장(2구간)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행된다. 축제 기간 주말에는 중마동 관광안내소와 매화축제장을 오가는 도심권 셔틀버스를 왕복 5천 원에 이용할 수 있다.
운행 시간은 중마동발 오전 8시부터 오후 3시까지, 축제장발 낮 12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각각 8회 운영되며 곧 예약 시스템을 오픈할 계획이다.

광주 유스퀘어를 출발해 광양읍을 경유하는 고속버스는 평일에는 오전 9시, 10시 등 2회 운행하고 주말에는 11시 버스가 증차된다. 축제장에서는 오후 2시, 3시, 4시에 출발한다.

교통체증 및 주차난을 피하고 싶다면 광양터미널, 중마터미널, 순천역, 순천터미널, 하동터미널, 광주유스퀘어 등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광양터미널 옆 노인복지관 및 중마터미널에서는 15번 버스를 탑승해 신원로터리 하차 후 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하거나 축제장에서 하차할 수 있다.

하동터미널 정류장에서 축제장까지는 18번, 35번을 탑승하면 되고, 순천역에서는 77번, 순천터미널에서는 광양방면 시외버스를 이용 광양터미널 옆 노인복지관에서 15번 버스로 갈아타면 된다.

대중교통 이용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버스정보시스템(bis.gwangyang.go.kr), 광양교통(061-762-7295), 광양시청 교통과(061-797-3366), 중마터미널(1688-8309), 광양터미널(061-762-3002), 금호고속(062-360-8114), 광양시청 관광과(061-797-2721)로 문의하면 된다.

김미란 관광과장은 “광양시는 교통상황 실시간 안내, 둔치주차장 확충, 무료셔틀 운영구간 확대 등 원활한 축제장 가는 길을 위한 행정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마다 환상적인 봄 풍경을 연출하는 광양매화마을을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24회 광양매화축제는 오는 7일부터 16일까지 ‘매화 피는 순간, 봄이 오는 시간’을 축제 슬로건으로 차별화된 콘텐츠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열흘 간 방문객을 맞는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양시지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양시지회의 다른 기사 보기
광양시, 기록적인 삼복 더위 광양닭숯불구이·광양불고기로…
광양시, 여름철 계곡 방문 시 ‘쓰레기 되가져가기’ 실천…
광양시, 2026년 농어촌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
광양희망도서관, 여름방학 맞아 ‘미래교육 프로그램’ 운…
광양궁시전수교육관, 체험 프로그램 ‘시누대 굽는 내음’…
광양시, 캠핑 인구 700만 시대, 광양에서 아웃도어 취향대…
광양시, 농업인 단체 회의 진행법 및 농작업 안전교육 실시…
광양시, 세계 인구의 날 맞아 기념행사 개최
광양시, 불법 옥외광고물 일제정비 사업 추진
광양시, 문화체육관광부 추진 제2기 로컬100 후보 모집
광양시, 제10회 광양만배 유소년 전국수영대회 성료
광양시, 광양만권 소재부품 지식산업센터서 첫 입주기업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