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광주광역시, 미래차소부장특화단지 전국 최초 우수단지 선정

산자부 성과공유회…인프라 구축·인재 양성 등 높은 점수

2024년 12월 16일(월) 21:56
광주광역시, 미래차소부장특화단지 전국 최초 우수단지 선정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광주 미래차 소부장(소재‧부품‧장비)특화단지’가 전국 최초로 소부장 우수단지에 선정됐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6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제1회 소부장 특화단지 성과 공유회’에서 광주시와 충남도 소부장특화단지가 우수 특화단지로 선정, 시상했다.

올해 처음 열린 성과 공유회에서는 전국 10개 소부장 특화단지를 보유한 지자체 10곳이 참가했으며, 각 단지별 우수 성과를 공유하고 특화단지 발전에 이바지한 유공자를 포상했다.
※ 전국 10개 소부장특화단지(1기 용인·청주·천안아산·전주·창원 / 2기 광주·대구·부산·안성·충북)

광주시는 속도감 있는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및 인력 양성, 앵커기업 투자 유치, 광역 협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자율차 부품의 핵심기술인 인지·제어·통신 분야로 특화 지정받은 광주 미래차 소부장특화단지는 인프라 구축을 위한 설계 용역 착수, 연구개발(R&D) 및 인력양성 추진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앵커기업으로 참여하고 있는 ㈜DH오토웨어가 자율주행차 전장기술 도입을 목표로 광주 특화단지로 이전키로 하고,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통한 공장 건립이 진행 중이다.

타 산업‧광역 협업으로 대구 모터, 부산 전력반도체 등과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밖에 ‘제1회 글로벌 소부장 기술포럼’과 ‘소부장 금융카라반’ 등의 행사를 추진, 광주가 자율차부품 산업뿐만 아니라 소부장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 미래차 소부장특화단지는 지난해 7월 지정돼 관계 부처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올해 4월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에서 지원계획을 최종 확정했으며, 지난달 협약을 체결, 사업을 본격화했다.

광주 미래차소부장 특화단지는 총 사업비 603억원을 5년 간 투입해 최신 자율주행 성능평가 장비 21종을 도입하는 ‘자율주행 안전 성능평가 인증 기반구축’, 200m급 라이다를 개발하는 ‘자율주행 통합제어시스템 연구개발(R&D)’, 54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인 ‘자율주행 소부장 특화단지 인력양성’ 사업을 수행한다.

김용승 인공지능산업실장은 “산업부에서 주관하는 전국 소부장 특화단지 평가에서 ‘우수단지’로 최초 선정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부장 특화단지를 내실 있게 추진해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강기정 광주시장, 국정기획위.국방부.국회 오가며 광주발전…
광주광역시, 국정기획위원회에 지역발전 14개 과제 건의
광주광주광역시, 모든 시민에게 ‘민생회복 소비쿠폰’ 7…
광주 사직도서관, ‘자녀양육‧독서지도’ 부모교육 …
광주광역시시, 전국 최초 채무조정비용 지원사업 시행
광주광역시, 서남권 첨담 바이오헬스복합단지 조성 포럼 개…
광주광역시, 탄소중립 선도 수소자동차 보조금 상향 조정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상반기 도매시장‧대형마…
광주광역시, 새정부 추경에 핵심현안 994억 확보
광주광역시, 2025 ‘대한민국 기후환경에너지 대전’ 개최
광주시립도서관, ‘여름독서교실’ 운영
광주광역시, 2025 광주글로벌청년캠프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