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고흥군,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착공식 개최

총사업비 128억 원 투입, 드론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조성으로 지역경제 견인
1,500여 명 고용 창출과 465억 원의 직·간접 경제 유발효과 기대

2024년 06월 11일(화) 15:02
고흥군,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착공식 개최
[대한기자협회 고흥군지회 신용원기자]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미래 전략 산업인 드론산업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 조성사업’ 착공식을 6월 11일 개최하고 본격적인 공사 시작을 알렸다.

이날 착공식에는 공영민 군수와 전남도 행정부지사, 우주항공 분야 연구기관 및 입주 예정 기업체, 지역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고흥만에 조성될 특화농공단지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고흥군은 전국 최대의 비행시험 공역(직경 22km)과 고흥항공센터·드론센터·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 등 최적의 드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이점을 적극 활용해 무인항공 영농기술 특화농공단지를 계획했다. 그간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을 바탕으로 실시설계 및 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를 통해 지난 2023년 4월 농공단지 지정 고시를 완료했다.

고흥만에 조성될 특화농공단지는 고흥읍 고소리 1170번지 항공센터(고흥만) 일원에 137,044㎡(약 4만 평)의 규모로 조성되며, 총사업비 128억 원이 투입된다. 오는 2026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공영개발로 추진되며, 드론 제조 및 연구 등 4개 업종 25개 기업이 입주할 수 있다.

공영민 군수는 착공식에서 “드론 산업은 4차 산업혁명의 날개가 될 미래 전략사업으로, 특화농공단지 조성을 통해 드론 중심도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견실한 기업 유치로 고용 창출과 인구 유입 등 지역발전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흥군은 올해 5월 ‘친환경 항공기용 전기추진시스템 평가 기반 구축 공모사업(223억 원)’과 6월 ‘미래비행체(AAV) 실증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143억 원)사업’에 선정되는 등 관련 항공인프라 시설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특화농공단지와 계획 중인 항공인프라 시설이 조성되면 드론의 연구 및 제조부터 실증까지, 드론산업에 대한 전주기 지원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며 “1,500여 명의 고용 창출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약 465억 원의 직·간접 경제 유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고흥군지회 신용원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고흥군지회 신용원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고흥군, ‘제3회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 대회’ 예선전…
고흥군, 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 단말기 설치 운영
고흥군, 고흥산 애플망고 달콤한 품격으로 본격 출하
고흥군, 팔영산 자연휴양림 물놀이장 개장
고흥군, 2024년도 제3차 공유재산심의회 개최
고흥군, 2024 여름 휴가철 천문과학관 특별 프로그램 운영
고흥군, 찾아가는 귀농어귀촌 설명회 개최
고흥군, 청년리더 아카데미 ‘청년 금융교육’ 실시
고흥군, ‘벼 병해충 기본방제’ 홍보 나서
고흥군, 주요 등산로 풀베기 정비사업 추진
고흥군, 불법 촬영 걱정없는 안심화장실 조성
고흥군, 차세대 지방세외수입 시스템 전산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