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완도군,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 타당성 조사 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해양 바이오 원물 생산 인프라 구축 박차

2024년 05월 16일(목) 09:50
완도군,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 타당성 조사 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 완도군은 지난 10일 군청 상황실에서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 구축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는 신우철 완도군수를 주재로 해양수산부 이정로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 전라남도 최정기 해양수산국장, 자문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 추진 계획 보고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완도군은 국내 최대 해조류 생산지로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해조류는 화장품 원료, 동물 사료, 식품 첨가제, 제약 원료뿐만 아니라 환경 복원이나 바이오 플라스틱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되는 차세대 해양바이오 자원이다.

하지만 해수면 및 수온 상승 등 해양환경의 변화로 해조류 성장 장애, 양식 조건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해조류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 기술 개발, 대체 품종 발굴 등이 시급하게 요구되는 실정이다.

해조류 성분은 물리·화학적 요인과 일조량, 계절, 장소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해양바이오 소재로 사용하려면 무엇보다 원료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에 군은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고자 지난해 타당성 조사 용역비(국비) 2억 원을 확보한 바 있다.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는 고기능성 해조류의 계절적 생산 한계를 극복하고 바이오 원료를 표준화할 수 있는 육상 생산·가공 설비를 구축해 원료를 기업체에 공급하는 시설이다.

완도군은 본 용역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타당성 논리를 도출하는 동시에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를 조기에 건립할 수 있도록 정부에 사업비를 지속 건의할 계획이다.

이정로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가 단순 양식 생산 설비가 아닌 바이오 기술을 접목될 수 있도록 차별화가 필요하다”면서 “이 설비가 완도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 팩토리가 구축되면 완도 해양바이오 인프라와의 연계로 서남해권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및 관련 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면서 “표준화된 고기능성 해조류 원물을 연중 생산·가공하여 산업계에 공급하는 선행 사례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완도군, 신지 명사십리 해수욕장 7월 12일 개장
완도군, 2025년 제3회 지방공무원 경력 경쟁 임용 시험 시…
완도군, 2025 해양치유 완도 전국 맨발 걷기 축제 개최
완도군, 완도~모도 운항 신조 여객선 ‘섬사랑 2호’ 취항…
완도군, 고금 덕암산 생태공원 조성사업 완료
완도군, 청해진 유적 국가유산 40주년 기념 학술회의 성료
완도군, 2028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기본계획 수립 최종 보…
완도군, 전라남도 최초 ‘스마트 우편함’ 도입
완도군, 여름철 자연 재난 대비 총력
완도군,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협업팀 선정
완도군, 공동 육아 나눔터 등 갖춘 ‘가족센터’ 개관식 개…
완도군, 본관 3층에 해남세무서 완도민원실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