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해남군, 미래농업 이끌 청년창업농 육성 나서

“청년농업 유망합니다”청년창업농 전남 최대 육성
최근 6년간 청년창업농 268명 선발, 맞춤형 청년농업인 육성 지원

2024년 04월 12일(금) 16:54
해남군, 미래농업 이끌 청년창업농 육성 나서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 해남군이 해남 미래농업을 이끌어갈 청년 농업인 육성에 발벗고 나섰다.

해남군은 올해 81명의 청년창업형 후계농을 선정, 청년들의 안정적 영농정착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선발된 청년 농업인에게는 최대 3년 동안 월 90~110만원의 영농정착금을 지급하고, 농지·시설을 매입·임차할 수 있는 5억원 한도 창업자금과 농신보 우대보증, 농지임대 우선지원 등을 연계해 지원한다.

만 18세 이상부터 만 40세 미만까지의 독립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 농업인 및 예정자가 대상자로, 오는 4월말까지 2차 모집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사업은 전남 최대 규모로, 올해 1차 모집까지 총 268명을 선발한 바 있다.

이와함께 해남군은 청년농업인 단계별 맞춤형 사업지원 모델을 구축해 우수 청년농업인을 육성과 지원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규 청년농 유입 단계에서부터 기초교육과 컨설팅, 정착지원, 성장에 이르는 지원모델은 진입 유형과 단계별로 다양한 사업들이 지원된다.

이에따라 11개 사업에 41억6,100만원을 투입해 안정적 영농정착을 위한 개별농가 컨설팅 및 교육을 지원하고, 청년 4-H 우수과제 창업농 육성사업, 청년농업인 스타트업 초기창업 지원사업, 청년농업인 연구동아리 지원사업, 청년농업인 농지확보 지원사업 등 청년 초기창업과 영농기반 마련 등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경영실습 임대농장 6개소를 조성해 청년들에게 3년간 임대하는 사업은 영농기반과 재배기술이 부족한 초보 청년농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영실습 임대농장은 스마트팜 시스템을 갖춘 300평 내외의 내재해형 비닐온실을 연간 20만원 내외의 금액으로 저렴하게 임대해주는 사업으로 삼산면 봉학리와 평활리 일원에 조성되어 있다. 입주하면 토마토, 시설고추, 딸기 등 시설채소를을 재배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도 실시한다.

해남군은 청년농업인 교류와 소통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청년들이 농업에 자부심을 갖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해남군 관계자는“농촌 인구감소라는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 해남에 관심을 갖고 정착하는 청년농업인 수가 점차 증가하는 점은 무척 고무적이다”며“해남군의 미래인 청년농업인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현장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해남공룡박물관, 연꽃사이 펼쳐진 신비로운 공룡세계
해남군, 벼 병해충 발생 피해 예방위한 적기 방제 적극 당…
해남군, 로컬푸드직매장 전복 반값 할인판매 개최
해남군, 군민 안전 최우선 폭염대응 풀 가동
해남군, 문내면보건지소 건강증진형 보건지소 개소식 개최
해남군, 원도심서 땅끝달달야행 11일 개최
해남군, 농수축산물 가뭄피해 대응대책 회의 개최
해남군, 읍면 순회 ‘해남愛 미래 공감 투어’ 진행
해남군,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2개 마을 선정
해남군, 민선8기 4년차 첫 시작은 민생 살피기 오늘부터 읍…
해남군, 2024년 귀농인 유입 전남 1위 전국에서도 세 번째…
해남군, 전국 군단위 최대 1조원대 재정규모에도 재정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