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신안군, 보호수 분포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산림청 지정 대한민국 보호수 중 신안군 117개 보유

2023년 11월 20일(월) 20:41
신안군, 보호수 분포 실태조사 보고서 발간
[대한기자협회 신안군지회 김일호 기자]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보호수의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신안군 보호수 분포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호수는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있는 거목, 희귀목 등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나무다. 신안의 보호수는 지역민의 숨결과 애환, 유구한 역사·문화가 담겨있고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중요한 문화 콘텐츠이다.

신안군에는 총 117그루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보호수 분포에 대한 체계적인 생태자료가 없는 상태로 부분적으로 방치되고 있어 보전, 복원, 홍보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올해 신안에 분포하고 있는 보호수의 분포 실태에 대한 정밀 기초조사를 하여 효과적인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용역을 진행했다.

조사보고서에서는 신안군 지도읍(12그루), 압해읍(3그루), 증도면(1그루), 임자면(6그루), 자은면(6그루), 비금면(6그루), 도초면(3그루), 흑산면(3그루), 하의면(2그루), 신의면(3그루), 장산면(3그루), 안좌면(55그루), 팔금면(3그루), 암태면(11그루) 등 총 117그루와 노거수 28그루를 중심으로 보호수 입지 조사, 생태조사를 중심으로 조사했다.

신안군에서 보호수로 선정된 수종은 팽나무, 느티나무, 소나무, 곰솔 등을 포함하여 11종류, 117본으로 조사되었다. 보호수 중 가장 많은 종은 팽나무로 전체 그루의 82%인 96그루로 많았으며, 다음으로 소나무(6그루), 느티나무(5그루) 순으로 나타났다.

신안군 보호수 중 가장 많이 분포하는 팽나무는 자생수종으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살며, 거목으로 오래 살기 때문에 정자목으로 가장 좋은 수목이다. 신안군 노거수는 팽나무, 느티나무, 멀구슬나무, 곰솔 등을 포함하여 4종류, 28그루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신안군 보호수 분포 실태조사로 우수한 생태자원을 발굴하고, 지속 가능한 도서 생태계 관리의 기초자료 및 신안군 환경 보전계획 수립 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뿐 아니라 신안 주요 보호수 도서 발간 및 신안 주요 보호수 국제 홍보자료로 제작할 계획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이번 보호수 보고서 발간은 신안 보호수를 새로운 생태관광자원으로 키우기 위한 노력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으며, 보호수를 자료화하고 추가적인 용역을 통해 보호수가 갖는 역사적인 가치를 발굴하고 특색 있는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신안군지회 김일호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신안군지회 김일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신안군, 압해 신장~동서 4차로 확장 타당성 재조사 통과
신안군, 제1기 정원해설사 양성교육 심화과정 수료식 개최
신안군, 흑산도 홍도분교 현장 설명회 개최
신안군, 작은 섬 여객선 터미널 내 바다 전망 카페 운영
신안군, 신안교육지원청과 신의초교 아토피.천식치료위한 …
신안군,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 장관상(우수…
신안군, 따뜻한 연대 ‘1004섬 기념 의자 기증 릴레이’ 진…
신안군, 제4기 홍어 썰기 학교 수료식 개최
신안군 신의면 천일염 생산자협의회, 신안군에 장학금 3천…
신안군, 제12회 신안천일염 생산자 한마음대회 성료
신안군, 군민 체감 증진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사)한국여성농업인 신안군연합회, 발대식 및 취임식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