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오피니언
칼럼
독자기고
인터뷰
기자수첩
주택용 소방시설의 중요성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수현

2022년 07월 25일(월) 08:42
여수소방서 여서119안전센터 소방교 박수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현대사회에서는 자연재해부터 인위적인 사화재난까지 다양한 재난상황이 발생한다. 그중 화재는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난상황이다. 화재도 여러 분류법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며 그중 우리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는 게 주택화재이다. 발생빈도도 가장 높고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게 그 이유이다.

행정안전부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주택․아파트 등 주거용 건물에서 시간대별로 11시~17시 사이에 1/3이상의 화재가 발생하였고,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밤 23시~05시 취약시간대에 1/3정도가 발생하였다.

정부는 주거용 건물의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소방시설 설치ㆍ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제8조를 개정(2015. 7. 24.)하여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에 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를 의무화(시행 2016. 1. 25.) 한지도 상당한 시간이 지났다.

이에 소방서에서는 각 자치단체와 협의하여 기초생활수급자 중 일부를 선별하여 매년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를 배부 및 설치를 하고 있으며 더불어 설치 의무화에 대한 홍보를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다.

매년 배부 범위를 점점 넓히고, 그 양도 예산을 늘여서 우리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에까지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마도 일반가정에 소화기나 단독경보형감지기가 없는 곳은 이제 존재하지 않을거라 확신이 들 정도다.

화재 초기상황에서는 소화기 1대가 소방차 1대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주택용 기초소방시설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뿐만 아니라, 화재로부터 내 가족을 지키는 방패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소방시설 불법행위 신고하세요.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 현장응급처치의 중요성을 아시나…
철강산업과 탄소배출, 균형 잡힌 시선이 필요하다
밀폐공간 작업 시 안전수칙 준수하자
장마철 빗길 운전, 안전이 우선입니다
‘모두의 보훈드림’기부 프로젝트
벌들의 계절, 119에 신고해주세요!
안전습관 실천으로 모두가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
비상구는 생명의문입니다
올바른 119구급차 이용 문화, 함께 만들어가요! 폭력 대신…
“장마철,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망종, 그리고 현충일 우리가 잊지 말고 해야 할 일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