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출입
전남도출입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광주광역시, 빛고을 50+일자리 사업 발대식 개최

장년 일자리 확대…전문성·경험 살린 9개 분야에 280명 참여…9억8000만원 투입
재취업·사회봉사 연계 생애 재설계 지원…시민사회 기여 기대

2025년 06월 16일(월) 18:15
광주광역시, 빛고을 50+일자리 사업 발대식 개최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빛고을 50+일자리 사업’ 발대식을 열고, 장년층의 사회공헌형 일자리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이날 발대식에는 강기정 시장을 비롯해 ‘빛고을 50+일자리’ 참여자와 파견기관, 장년세대 등이 참석해 새로운 출발의 각오를 다졌다. 행사는 50+일자리 사업의 주요내용 안내와 참여자 선서, 특별 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빛고을 50+일자리 사업’은 광주시가 추진하는 ‘중장년 50+ 정책’의 하나로, 경력과 전문성을 갖춘 퇴직 장년층이 지역사회에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생애 재설계형 일자리다. 이를 통해 재취업 기회를 모색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광주시는 지난해보다 사업규모를 확대해 일자리 참여인원을 250명에서 280명으로 늘리고, 신규 사업분야를 추가 발굴해 일자리의 다양성을 높였다. 올해 사업에는 총 9개 분야에 9억82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 분야는 ▲50+문화시설 지원단 ▲운영지원 이음파트너 ▲꿀잼도시 광주 온라인홍보 지원단 ▲전통시장 안전서포터즈 ▲무등산 재난안전 지원단 ▲뇌블럭&책놀이활동 지원단 ▲사회서비스 안전지킴이 ▲빛고을 출장조리사 ▲찾아가는 원예활동사(신규) 등이다. 참여자는 최소 5개월에서 7개월 동안 활동하게 된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장년층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일자리를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한 시민은 “그동안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며 “장년 세대로서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빛고을50+일자리에 참여하는 장년층들은 산업화, 민주화, IMF 등을 겪으면서 체득한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사회에 전달하며 봉사하고자 모였다”며 “이들은 어느 누구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튼튼한 몸과 마음과 정신으로 무장한 멋진 어른이다. 이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이들의 경험과 역량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광주시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광주광역시, 폭염 총력전 취약계층 구석구석 살핀다
광주광역시, 농협 광주본부와 산단근로자 조식지원사업 쌀…
광주소방안전본부,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광주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여름철 약수터 이용 조심하…
광주광역시,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관람석 정비작업 속도
광주시 빛고을안전체험관, 비문해자 안전체험 교육 진행
광주2025 세계(장애인)양궁선수권대회 조직위원회, 광주은…
광주외국인주민지원센터, 광주은행과 외국인금융센터 업무…
광주광역시, 광주∼나주 광역철도 사업 재추진
광주광역시, 기후에너지 정책 세미나 개최
광주광역시, 제2차 광주 청렴수호 대책회의 개최
광주광역시, “우리아이 더 행복하게” 아동친화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