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완도군, ‘제13회 김의 날’ 기념행사 성료

김 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 김 수출 10억 불 달성 기원 퍼포먼스 등 진행

2024년 06월 14일(금) 11:43
완도군, ‘제13회 김의 날’ 기념행사 성료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 완도군은 6월 13일 문화예술의전당에서 김의 우수성을 알리고 김 산업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한 ‘제13회 김의 날’ 기념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김의 날’은 2010년 김 수출 1억 불 달성을 기념하고 김과 함께 복을 싸 먹는다는 ‘김 복쌈’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음력 1월 15일로 지정됐다. 올해는 김 채취 등으로 어민들의 바쁜 시기를 고려하여 6월에 개최하게 됐으며, 전국 대비 50%의 해조류를 생산하는 전남 완도군에서 개최했다.

기념행사는 (사)한국김산업연합회 자조금관리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김생산어민연합회 완도군지회와 (사)한국김생산자연합회 완도군지회가 주관하였으며, 송명달 해양수산부 차관, 최정기 전라남도 해양수산국장, 신우철 완도군수, 최봉학 한국김산업연합회장, 김 산업 종사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축하 공연을 시작으로 김 산업 발전 유공자 표창과 감사패·공로패 수여, 전남 으뜸 김 품평회 시상, 환영사, 김 수출 1조 원 달성 축하 및 김 수출 10억 불 달성 기원을 주제로 한 퍼포먼스 등이 진행됐다. 부대 행사로 전국 으뜸 김과 김 사진 전시, 김 가래떡 시식 등도 마련돼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환영사를 통해 “수산 1번지이자 해조류 주산지인 우리 군에서 김의 날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청정바다 완도에서 생산되는 완도 김의 명성을 이어가고 해조류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데 완도군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덧붙여 “특히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추진하여 해조류 소비 대량 시대를 열어 풍요로운 어촌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송명달 해양수산부차관은 기념사에서 “김 산업을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김 신규 면허 개발 및 김 종자부터 생산, 가공, 수출까지 지원 사업을 확대하는 등 김 산업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기념행사 후에는 김 산업 종사자 대표들과 김 수급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여 김 산업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완도군은 1942년 김 양식을 시작하였으며, 2017년에는 ‘지주식 김 양식’이 국가 중요 어업 유산으로 등재됐다. 완도 김 생산량은 전국 대비 23%를 차지하고 있으며, 품질 향상은 물론 종자 개발, 양식, 유통, 가공, 수출까지 김 산업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완도군지회 강병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완도군, 고금면 넙도에 지방상수도 공급 식수 부족난 해결
완도군, 여름철 최고 보양식 전복 소비 판촉활동 전개
완도군, 달콤함 일품 ‘완도자연그대로 해변 포도’ 본격 …
완도군, 폭염 대비 취약계층 지원 나서
완도군, 적극 행정·협업 마일리지 제도 운영
완도군, 해양치유관리공단 출범식 개최
완도군, 2024 전남형 청년 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
완도소방서,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 포상제 운영
신우철 완도군수, 국비 확보·현안 사업 해결 잰걸음
완도군, 적조 발생 대비 종합대책 수립
완도군, 아열대 과수 재배 기후변화 대응 농업 육성 박차
완도군, 복날엔 완도 전복 드세요! 온·오프라인 할인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