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광주광역시, 제59회 시민의날 행사 개최

시민들, 활짝 문 연 광주시청 ‘열린청사’ 만끽
소풍 온 듯 시민들 삼삼오오 잔디광장서 여유로운 시민의날 즐겨
워터슬라이드·정책박람회·전라도말자랑대회 등 프로그램 풍성 ‘인기’
강기정 시장 “광주 시민 모두의 생일 축하…행정 존재이유 시민 행복”

2024년 05월 26일(일) 20:46
광주광역시, 제59회 시민의날 행사 개최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광주가 59번째 생일을 맞은 가운데 시민들은 광주시청 앞 잔디광장 일대에서 여유로운 ‘시민의날’을 만끽했다. 특히 광주시가 최근 조성한 ‘시민이 머무르고 싶은 열린청사’는 시민들의 새로운 휴식처가 됐다. 이날 시민들은 삼삼오오 먹거리와 텐트 등을 챙겨와 소풍 온 듯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5일 시청 일원에서 59번째 광주의 생일을 축하하는 의미의 ‘광주만세’를 주제로 ‘제59회 광주시민의 날’ 행사를 열었다. 이번 시민의날은 시민이 모여 즐기고 체험하는 ‘시민 축제’의 장으로 꾸려졌다.
광주광역시, 제59회 시민의날 행사 개최

이날 최고 인기는 ‘웰컴 투 워터월드’였다. 시청 앞은 어린이 놀이시설인 워터슬라이드를 설치, ‘워터월드’로 깜짝 변신했다. 흥겨운 음악과 무더위를 식히는 물줄기, 안전요원의 보호 아래 어린이들의 환호가 일대를 꽉 채웠다. 시청 잔디광장은 소풍 온 듯한 시민들이 꽉 채웠다. 광주시가 준비한 텐트와 의자 등 휴식공간 외에도 직접 먹거리와 텐트 등을 챙겨온 시민들은 잔디광장에서 여유로운 한때를 보내며 추억을 쌓았다.

광주시는 최근 누구나 시청을 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담장 등을 없애 접근성을 높이고 시민편의를 위해 광장(廣場)의 기능을 살린 ‘열린청사’를 만들었다. 외부 공간은 기존 플랜트박스 11개소를 철거해 개방하고 격자형 보도와 지장물을 없애 보행 편의를 높였다. 또 소나무숲의 노후된 휴게시설을 정비해 쉼터를 가꿨으며 내부 또한 시민이용도가 낮은 시설은 과감히 비우고 시민 휴식, 커뮤니티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광주광역시, 제59회 시민의날 행사 개최

청사 1층에 시민홀에서 열린 플리마켓과 정책평가박람회를 비롯해 야외음악당에서 진행한 푸드트럭도 인기를 끌었다. ‘아마다스’의 치어리딩 공연, ‘비담’의 국악공연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과 철권대회, 퀴즈 등 풍성한 행사가 마련됐다. 특히 정책평가박람회는 광주시 5개 분야 주요정책 30개를 두고 시민이 선호하는 정책을 평가하는 시민소통프로그램으로, 이날 시민들의 큰 참여를 이끌어냈다.

제12회 아름다운 전라도말 자랑대회가 열렸다. 참가자 10팀(명)은 맛깔스럽고 구수한 전라도사투리로 재담가의 면모를 뽐냈다.
이밖에도 ▲제17회 세계인의 날 체험부스 운영 ▲찾아가는 청년정책 홍보(커피트럭) ▲광주김치홍보단 운영(김장시식, 경품) ▲광주인권헌장 선포(룰렛퀴즈, 경품) ▲안전예방캠폐인 시민실천단 모집 ▲광주온 시민정책참여단 모집 등 홍보·캠페인 부스도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한 시민은 “시청에 일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 오기는 처음인데 재밌는 추억이 됐다. 특히 직접 광주시 정책을 평가하는 정책평가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어 뜻깊다”며 “형식적인 시민의날이 아니라 진짜 시민들이 축제처럼 즐길 수 있는 시민의날이 앞으로도 계속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시민 모두의 생일을 축하한다. 광주시민이 돼주셔서 참으로 감사하다”며 “시민들이 언제나 편한 마음으로 시청을 찾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에서 열린청사를 조성했다. 시청은 시민들의 것이고, 행정의 존재이유는 시민 행복이다. 광주시민인 것이 여러분의 자부심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달리겠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6시 시청광장(본무대 야외음악당)에서 시작하는 기념식은 광주시민 59명이 참여하는 ‘광주 응원 기념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영호남 화합 퍼포먼스 ‘대구-광주 달빛철도 축하 세리머니’를 선보이는 등 세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이색적인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또한 오후 7시10분부터 본격적인 음악의 밤도 찾아온다. ‘싱투게더 광주 시즌1’은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모여 즐기는 소통과 화합의 무대를 선사한다. 광주지역 96개 동을 대표하는 숨은 재주꾼들이 자치구별 경연을 거쳐 결선 무대에 올라 끼 대결을 펼친다. ‘미스트롯’의 초대 우승자인 송가인씨가 축하공연을 화려하게 장식한다.

이날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제17회 세계인의날 기념행사도가 열렸다. 세계인의날은 다양한 민족·문화권의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고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국가기념일(5.20)로 제정됐다. 강기정 시장, 이정선 시교육감, 신경구 광주국제교류센터 대표, 외국인주민, 다문화가족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강 시장은 외국인주민, 다문화가족, 결혼이주여성 등 소통 및 교류, 네트워크 구축,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한 이들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한편 광주시민의 날인 5월21일은 1980년 5월 당시 광주시민의 항거에 계엄군이 퇴각한 날이다. 광주시는 이를 기리기 위해 11월1일이던 시민의 날을 2010년부터 5월21일로 변경해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는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말인 25일 행사를 열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광주 고려인마을, 특화거리 현판식 개최
광주광역시, 다중이용시설 레지오넬라균 집중검사 실시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 안전‧품질 관리 정기교…
광주광역시, 영유아 수족구병 주의당부 광주 한달새 30% 급…
광주광역시, 22대 지역 국회의원과 예산정책간담회 개최
광주광역시, ‘걷고 싶은 도시’ 특별강연 개최
광주 평동초, 고려인마을 ‘고려인역사·문화체험’ 참가
광주광역시, 어린이 안전히어로즈 발대식 개최
광주광역시, 광주사회서비스원 개원 4주년 비전 선포식 개…
광주광역시, ‘에너지저장장치(ESS)발전 규제자유특구’ 성…
광주광역시, 여름철 자연재난 합동 대책 점검회의 개최
광주광역시, 제2호 재정공원 ‘화정근린공원’서 정책소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