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오피니언
칼럼
독자기고
인터뷰
기자수첩
신고포상제, 생명의 문 함께 열어봐요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김진아

2023년 02월 06일(월) 20:58
해남소방서 예방안전과 김진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새해 새봄을 여는 입춘인 4일이 지났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고 일상 회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영화관, 백화점 등 다중이용 시설을 찾을 것이다. 이렇게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사람들은 익숙하지 않은 장소에서 두려움에 사로잡혀 패닉에 빠질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상구에 대한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비상구는 ‘화재나 지진 등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급히 대피할 수 있도록 마련한 출입구’이다. 이렇게 비상시 다수가 사용해야 할 문을 장애물로 막는 행위는 불법행위이다.

이에 소방서는 비상구 신고포상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운영 여부를 모르거나 신고방법을 몰라 실제 신고로 이어지는 경우라 드물다. 그렇다면 신고포상제는 무엇이며 신고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비상구 폐쇄·차단(잠금 포함)행위 ▲비상구·피난통로 물건 적치 ▲복도·계단·출입구(피난시설) 장애물 설치로 피난에 방해를 주는 행위 등은 불법에 해당된다.
신고포상제는 이런 불법행위를 국민의 자발적인 신고 유도를 통해 소방시설 유지관리에 반하는 위법행위를 원천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 신고포상제는 문화·집회시설이나 판매시설, 운수시설, 의료시설, 노유자시설, 숙박시설, 위락시설, 복합건축물 등을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발견한다면 누구나 신고할 수 있으며 사진·동영상 촬영 후 신청서에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방문·우편·팩스 등을 이용하여 관할 소방서에 접수하면 된다.

안전을 위한 노력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건물 관계인은 비상구가 개방된 상태로 통행이 원활하도록 관리하고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비상구 폐쇄 등 불법행위에 관심을 갖고 신고포상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내 가족과 이웃을 지키는데 노력하자.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의 다른 기사 보기
안전의문 생명의문 비상구확보
축사화재 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확인!
완도소방서, 겨울철 부탄가스 사용 안전수칙 홍보
지금은 전기차 충전 중 ‘화재 적색경보’발령 중
아파트 피난시설 제대로 알고 사용합시다
아파트 피난시설 제대로 알고 사용합시다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하게 사용하기
119 신고, 이제 보고 누르세요
축사화재예방
설 명절 고향집에 주택용 소방시설로 ‘안전’을 선물하세…
여러분의 화목보일러는 안전합니까?
민족 대명절 설! 주택용 소방시설로 효도하세요